우리가 사랑하는 크리스마스 캐롤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2)

"산 위에 올라사서 전하세"

편집인 정영호 | 기사입력 2020/12/09 [16:40]

우리가 사랑하는 크리스마스 캐롤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2)

"산 위에 올라사서 전하세"

편집인 정영호 | 입력 : 2020/12/09 [16:40]

 

"산 위에 올라가서 전하세"

 

이 캐롤의 원작자이자 작사가는 흑인 노예였기 때문에 누가 이 노래의 가사를 처음 불렀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이 노래는 흑인 노예가 고난을 받았던 역사의 끔직한 단계에서 나온 외침이자 응답의 흑인 영가로서 한 농장에서 다른 농장으로 구두로 전파되었다.

 

이 노래가 빠른 속도로 세상에 알려지게 된 계기는 1907 년 존 웨슬리 워크 주니어(John Wesley Work Jr.)가 그의 노래 책 Jubilee Songs and Folk Songs of the American Negro에서 이 노래를 포함하여 여러 곡을 편집해 수록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원래 이 노래는 그 이전에 Fisk Jubilee Singers에 수록되어 수십 년 전에 대중화 되었다.

 

 

▲ Jubilee Singers. 1891년 조직된 Fisk University의 아카펠라 중창단. 대학교의 기금을 모우기 위하여 전통적인 흑인 영가들을 부르면서 학교 기금 모금을 위한 연주 여행을 다녔다.    ©편집인

 

 

Jubilee Singers1871 년에 조지 화이트(George White)와 엘라 쉐퍼드(Ella Shepperd)가 이끄는 용감한 젊은이들로 구성된 작은 밴드 콰이어로 시작되었다.

 

그들 중 대부분이 이전에 노예였고, 그들의 임무는 북부 도시를 여행하면서 연주를 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들의 대학을 돕기 위해 모금을 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흑인 영가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찬송과 고전적인 편곡만을 연주하여 그들의 음악적 훈련을 보여 주었고 그들의 공연은 많은 사람들의 상당한 관심을 받았지만 노래 여정만큼은 쉽지 않았다.

 

그들은 여행 중 돈이 다 떨어지면 북부지역의 겨울 추위를 막기 위해 그들의 코트로 스크럼을 쌓아 걸어가야만 했다. 그들은 오하이오에서 피부색 때문에 주변의 위협과 적대감으로 호텔에서 쫓겨 나왔을 때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걸어갔다.

 

마침내 크리스마스 3일 전, 분위기가 바뀌었다. 당시 가장 유명한 설교자인 헨리 워드 비처 (Henry Ward Beecher)가 그들을 자신의 교회에 초대했을 때, 합창단은 자금이 매우 부족했었다. 그들은 노예 시대에서 부모로부터 배운 영가들을 마음을 다해 전심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그들의 감동적인 영가들을 감상한 부유한 회중들은 눈물과 기부금으로 반응을 보였다. 이날 찬양으로 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유명해졌고, 영국을 여행하면서 영국의 귀족과 빅토리아 여왕 앞에서 노래를 불렀다.

 

그들의 콘서트는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처음 소개된 영가들이었다. “산 위에 올라가 전하세”(Go, Tell It on the Mountain)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많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캐롤이 되었고 그래서 아기 예수의 탄생을 알리는 복음은 진실로 언덕과 모든 곳에서 퍼져갈 수 있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