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미국 보수 언론의 선구자 러시 림보 70세로 사망

지난 수십년 동안 미국 정치적 논쟁에서 확실한 보수의 좌표를 남겨

편집인 정영호 | 기사입력 2021/02/18 [10:36]

[속보]미국 보수 언론의 선구자 러시 림보 70세로 사망

지난 수십년 동안 미국 정치적 논쟁에서 확실한 보수의 좌표를 남겨

편집인 정영호 | 입력 : 2021/02/18 [10:36]

▲ 러시 림보(사진_USA Today)     ©편집인

 

 

미국 보수 언론의 선구자 러시 림보(Rush Limbaugh)가 217일 향년 70세로 사망했다. 사망 원인은 페암으로 인한 합병증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 림보 쇼’(Rush Limbaugh Show)의 오랜 진행자인 그는 작년 1월에 4기 폐암 말기 진단을 받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 자유 훈장을 받았다.

 

림보는 지난 30년 동안 라디오 토크쇼에서 자신을 보수적 목소리로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정치적 인물로 만들었다.

 

1987년 라디오 토크쇼에 진출한 림보는 라디오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만큼 이것을 잘 사용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매일 수백만 명의 청중을 확보한 보수 정치의 스타였다.

 

림보는 1988년에 전국적인 라디오 인물이 되었고, 이후 몇 권의 베스트셀러 책 출판과 각종 연설 출연, 그리고 1990년대 신디케이티드 TV쇼로 자신의 브랜드를 확장했다. 그는 자신을 "하나님으로부터 재능을 빌려온 사람, 림보라고 소개했다. 러시 림보를 추종하는 수많은 청중은 그가 주장하는 모든 견해에 적극적으로 동의했다.

 

미국 보수주의에 큰 영향을 끼친 림보에게 레이건 대통령은 1992년에 나는 자유주의자들이 당신을 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사람이라고 부르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나에 대해 똑같은 말을 했습니다. 좋은 일을 계속하십시오.”라고 편지를 썼다.

 

수십 년 동안 림보는 매일 자유주의를 비난하면서 미국 보수주의의 거룩한 공포(the holy terror)로 자신을 제물로 바쳤다. 그는 특히 빌 클린턴과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영향력이 있었으며, 림보는 그들을 혐오하듯 대했다.

 

1994년 총선 당시 림보의 레토릭은 뉴트 깅그리치의 미국과의 계약(Newt Gingrich’s Contract With America)을 국가에 판매하는데 도움을 줘 공화당이 하원과 상원의 다수당이 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림보는 1988년 전국적으로 신디케이트된 정오 라디오 쇼를 시작한 이래 보수 운동의 주요 목소리 중 하나였으며 그의 토크쇼가 정점에 이르렀을 땐 1500만 명의 청중을 자랑했다. 그의 방송은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상업 방송사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96년 뉴욕 타임즈는 림보에 대해 흑인 운동가들, 동성애 주창자들, 동물 보호가들, 무장한 채식주의자들, 환경운동가들, 에로틱한 경향의 예술가들고 같은 자유주의 활동가들과 시위자들은 림보가 가장 좋아하는 적들이다. 그는 그들은 괴짜이자 괴상한 사람들로 보고 있있으며 동시에 그들에게 가장 위협적이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림보는 방송에서 가장 양극화된 모습읋 보여주었는데, 그의 도발적인 스타일은 그에게 크고 충성스러운 추종자들을 얻었지만 반면에 인종과 성별에 대한 그의 논평은 많은 자유주의자들을 분노하게 만들기도 했다. 림보는 오늘날 공화당을 형성하는데 기념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림보의 사망 소식을 듣고 매일 그의 말을 듣는 많은 사람에게 림보는 종교적 경험과도 같았다고 말했다(Fox News). 림보는 지난 30년간 라디오 혁명을 주도하면서 10억 달러 이상의 돈을 벌었다고 포브스(Forbes)가 보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국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