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우리가 사랑하는 크리스마스 캐롤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1)

찬송가 120장 "오 베들레헴 작은 골"

편집인 정영호 | 기사입력 2020/12/08 [15:45]

우리가 사랑하는 크리스마스 캐롤과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1)

찬송가 120장 "오 베들레헴 작은 골"

편집인 정영호 | 입력 : 2020/12/08 [15:45]

성탄 시즌이 다가왔다. 크리스마스는 기독교인들 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에게도 사랑받는 시즌이 된지 오래되었다. 라디오를 통해 크리마스 캐롤이 흘러 나오고 교회에서 성탄절 찬송가들을 즐겁게 부른다. 세상이 크리스마스 캐롤과 찬송으로 가득 차 있다. 매년 성탄 시즌에 듣는 캐롤과 찬송이 사랑스럽고 친숙하며 행복을 전한다.

 

우리가 매년 듣고 즐기며 행복해 하는 캐롤과 찬송가가 어떻게 태어났을까? 이 노래들을 작곡하고 시를 쓴 저자들은 우리에게 예수님의 탄생과 그 의미를 성찰하도록 이끄는 단어를 먼저 사용하도록 영감을 준 것은 무엇일까?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즐겨 부르는 4개의 크리스마스 캐롤을 선별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자.

 

  찬송가 12오 베들레헴 작은 골”(O Little Town of Bethlehem“

 

 떠오르는 젊은 설교자 필립스 브룩스가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의 장례식 연설을 요청 받았을 때, 그는 무척 당혹스러워 했을 것이지만, 그는 자신의 웅변적인 찬사가 그가 쓴 가장 유명한 대사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을 것이다.

 

▲ 필립스 브룩스(1835-1893). 사진_Mount Auburn Cemetery     ©편집인

 

 

하지만 그의 예상은 빗나갔다. 링컨 대통령의 장례식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수년간의 남북전쟁으로 지친 몸과 마음의 휴식을 갈망한 그는 평화를 찾고자 성지 순례를 떠났다.

 

그는 이스라엘 성지를 돌아보던 중 작은 시골 마을에 불과한 초라한 베들레헴을 찾아 그곳에서 아름다운 밤 풍경을 바라보았을 때 그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시가 떠 올랐다. “오 베들레렘의 작은 마을, 우리는 지금도 당신이 그곳에 누워있는 모습을 바라봅니다. 깊고도 꿈이 없는 그대의 깊은 잠 위로 고요한 별이 지나갑니다.”

 

몇 년 후, 그는 이 시를 완성했다. 그의 오르간 연주자인 루이스 레드너가 그의 시에 곡을 추가했다. 이 노래는 그의 교회의 어린이 합창단에 의해 처음으로 연주되었고, 매우 빠르게, 그 구절이 크리스마스 시즌 인기곡으로 찬송가에 포함되었다.

 

그러나 당시 아직 태어나지 않은 한 아이는 훗날 브룩스의 노래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았다. 시각 장애인과 청각 장애인으로 태어난 유명한 교육자인 헬렌 켈러(Helen Keller)는 이 노래를 배운 후 몇 년 지나 브룩스를 만났다. 그는 처음으로 그녀에게 복음을 설명한 사람이 되었다.

 

그녀의 선생님이자 번역가인 애니 셜리반을 통해 헬렌 켈러는 브룩스에게 나는 항상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알았지만 지금까지 그의 이름을 알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노래의 세 번째 구절은 브룩스가 헬렌 켈러를 만나기 몇 년 전에 쓰여 졌지만 소리를 듣지 못했어도 오랫동안 마음속에 하나님의 존재를 인식했던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아이에게 다다르는 구원의 기쁨을 완벽하게 보여준다.

 

오 놀라우신 하나님 큰 선물 주시니 주 믿는 사람 마음에 큰 은혜 받도다.

이 죄악 세상 사람 주 오심 모르나 주 영접하는 사람들 그 맘에 오시네.“ @

 

  • 도배방지 이미지

기독교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