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위기의 시대, 대통령 리더십의 조건(2)

위대한 리더들에게서 배우는 리더십의 교훈

편집인 정영호 | 기사입력 2021/01/07 [10:55]

위기의 시대, 대통령 리더십의 조건(2)

위대한 리더들에게서 배우는 리더십의 교훈

편집인 정영호 | 입력 : 2021/01/07 [10:55]

▲ 윌리엄 윌버포스. 영국의 노예무역제도 폐지와 관습법 개혁을 위해 헌신한 정치 지도자   ©편집인

 

리더에겐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된다

 

격동의 시대를 이끈 위대한 리더들은 리더의 도덕적 자질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오늘날 우리는 리더들이 도덕적으로 실망된 모습을 보여주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정의와 공정, 그리고 반칙없는 새로운 세상을 만들겠다고 선전했던 문재인 정부의 좌파 진영이 보여준 부정의와 불공정 그리고 반칙 특권의식에서 우리는 리더의 도덕적 위기를 발견한다.

 

우리는 새로운 권력의 교체와 함께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가 높을수록 윌버포스, 간디, 슈바이처, 만델라, 윌슨, 그리고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와 마더 테레사 같은 개인적인 삶과 공적인 삶에서 도덕적으로 뛰어난 자질을 보여준 리더십을 소유한 지도자들을 기대하지만, 그런 리더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다. 오히려 우리는 지도자들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위대한 리더들은 질서,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와 평화, 공동체성(형제자매 사랑과 닽은 우애를 의미)으로 대표되는 도덕적 가치들을 제시했고, 사회공동체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것들을 함께 공유할 것을 요구하면서 공동체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시대에서 헌신했다.

 

▲ 미국의 제28대 대통령 우드로 윌슨. 높은 수준의 도덕덕 가치와 이상을 추구하며 국제평화질서 구축을 위해 헌신했다.     ©편집인

 

지도자에게 있어서 도덕적 가치는 그로 하여금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고 그들을 중심으로 폭넓은 지지자들을 형성하는 능력을 한층 강화시키면서 동의와 지지 기반을 확충시킨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통치와 지지의 토대를 구성하여 지도자에게 힘을 실어준다.

 

궁극적으로 지도자의 도덕적 가치는 지도자의 이상과 고귀한 목적을 높은 수준에서 실현하기 위해 추종자들의 지지와 동의를 끌어들여 사회를 변혁하고자 하는 리더십을 위한 강력한 힘의 원천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자신의 도덕적 차원에서 확고하게 드러나는 가치를 중심으로 추종자들을 모우고 그들과의 거래적(transactional)관계를 초월하는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리더십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차원이며, 리더십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적이다.

 

리더십이 이것을 충족시켰을 때 그 영향력은 대단할 것이며, 그것은 도덕적 정당성을 인정받게 된다. 리더십의 진정한 힘이 여기에 있다.

 

리더의 판단력은 위기상황에서 빛이난다

 

격동의 시대를 이끈 위대한 리더들은 우리들에게 리더의 판단력의 중요성을 가르쳐준다. 어떤 조직이나 사회는 항상 갈등으로 인한 공동체 위기를 경험한다. 그것은 갈등과 위기의 상황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될 사안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리더의 능력을 요구한다.

 

▲ 미국의 제35대 대통령 존 에프 케네디. 쿠바 미사일 위기에서 탁월한 판단력으로 핵전쟁의 위기로부터 세계를 구했다.     ©편집인

 

하버드 대학교 케네디 행정대학원의 리더십 교수인 로널드 하이페츠는 도전과 위기의 상황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것은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직이나 사회에 주어진 도전의 과제가 공동체가 감당하기에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을 때 리더는 그것을 지연시키는 전략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리더가 선택한 적절한 지연은 공동체에서 파생될 파괴적인 불균형을 감소시키고, 그 과정에서 조직이나 사회로 하여금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능력을 한층 더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다.

 

위대한 리더들은 자신들이 속해 있던 조직이나 사회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갈등들 앞에서 경험되는 위기 가운데서 놀라운 판단력으로 공동체의 미래를 이끌었다. 링컨, 루스벨트, 그리고 우드로 윌슨과 존 에프 케네디, 그리고 대처는 위험한 순간에서 국가의 운명을 결정짓는 판단을 내려야만 했으며, 마르틴 루터 킹과 만델라는 매 순간마다 죽음의 언덕을 넘어가듯 숨막히는 판단을 내려야만 했다.

 

윌버포스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역시 사상과 견해의 차이를 넘어 도덕적 선의 증진을 위한 용기있는 판단을 내렸다. 조지 마샬과 장 모네는 소련의 팽창주의에 맞서 유럽의 부흥과 통합을 위한 판단을 내려야만 했다. 그들 모두는 위기의 순간에서 뛰어난 판단력으로 빛을 발했다.

 

▲ 마르틴 루터 킹 주니어 목사. 흑백 갈등의 위기적 상황에서 뛰어난 판단력과 리더십으로 민권운동을 리드했고, 마침내 민권법의 제정을 이끌어 냈다.     ©편집인

 

위기상황은 매우 다양한 위험한 순간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데 리더들에게 훌륭한 판단을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다. 모든 조직은 위기를 경험한다. 위기가 제대로 다루어지지 못하면 좋은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위기에서의 판단은 위기를 구성하는 복잡한 상황과 다양한 위험 변수들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요구한다. 리더는 이 상황에서 조직의 생존과 성공을 담보로한 심각한 압박을 받는다. 그러나 위기의 상황에서 리더의 훌륭한 판단은 빛을 발한다. 리더의 판단력은 리더가 해야할 가장 중요한 것으로 그것은현명한 결정을 의미한다.

 

어떤 조직이든 국가든 공동체든 항상 불확실성과 모호성의 상황에 직면한다. 이러한 상황들은 서로 충돌하는 수많은 요구들과 긴장을 창출하고.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경로들로 인해 가해지는 압박들이 리더들을 어렵게 만들고 위험하게 한다.

 

따라서 리더들은 조직의 생존과 성공을 담보로 할 수 있는 고독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겨야만 한다. 리더의 판단력은 위기의 순간에 빛이 난다.(계속)

  • 도배방지 이미지

리더십 많이 본 기사